미안하고 고마운 세월호, 그럼 헝가리 인어호는? 정치비평집

“미안하다. 고맙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헌재 탄핵(파면선고)이 있던 날 팽목항을 방문한 문재인이 세월호 사고 방명록에 남긴 글이다. 오싹하고 섬찟하다. 아무리 사람이 모자란다지만, 이런 글을 남길 수 있는 배포라면 수백만이 죽어도 눈 하나 깜빡이지 않을 것이다. 좌파연합이 왜 이 자를 꼭두각시 대통령으로 만들었는지 알 만하다. 모르겠다면 김일성이나 히틀러를 떠올리면 된다.

 

지금은 죽고 없지만, 누구나 이름만 들어도 아는 김수행이라는 경제학자가 있었다. 한국 최초로(?) 마르크스 자본론을 번역했고 오랫동안 서울대에서 마르크스를 강의한 최고의(?) 마르크스 경제학자였다. 이 자가 2015년도에 출간한 ‘자본론공부’라는 책을 읽은 적이 있었다. 그런데 서문이 가관이었다. 아마도 책을 쓰던 때가 세월호 사고가 터질 무렵이었던 모양이다. 내용은 이러하다.

“(전략) 박근혜가 이번에도 특히 어린 학생들을 배에서 살려내는 대책을 전혀 세우지 않고 대부분을 죽였다는 사실이 그대로 폭로되었습니다. ‘청와대는 재해∙재난의 컨트롤 타워가 아니다’라는 주장은, 어떤 컨트롤 타워가 제대로 재해∙재난을 수습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지 못하면, 청와대가 모든 책임을 질 수밖에 없음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후략)” 김수행, 자본론공부, 6페이지 서문

‘재해∙재난을 수습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지 못하면 청와대가 모든 책임을 질 수밖에 없음을 인정’한다는 문장은 도대체 무슨 의미일까? 아무리 궁리해도 도무지 김수행의 속내를 알 수 없다. 그보다 ‘어린 학생들을 배에서 살려내는 대책을 전혀 세우지 않”았다는 대목에서는 실소를 넘은 분노를 금할 수 없었다. 김수행, 도대체 이 자의 사고 구조는 어떻게 된 것이었을까?

이 자의 ‘자본론공부’ 6페이지 서문 여백에 남겨진 나의 촌평은 이렇다. 얼마나 분노로 손을 부들부들 떨었는지 글씨조차 비뚤어져 있다. “해상조난사고 발생 시에 사람을 살려내는 일은 사후 대책이 아니라, 준비된 매뉴얼과 평소의 훈련과 신속한 실천이야. 이 바보 새끼야! 해상안전사고의 컨트롤 타워는 청와대가 아니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야! 이 거지 같은 새끼야!”

증오가 극도에 달한 좌파의 눈에는 보이는 게 없는 모양이다. 아무리 박근혜가 밉기로서니 이렇게까지 사고 구조가 뒤틀릴 수가 있을까? 김수행의 말대로라면 박근혜가 2014년 4월 16일 이전의 어떤 시점에서 세월호 사고의 발생을 예견하고 ‘세월호사고예비대책본부’라도 만들어야 했었다는 말인가? 명색이 서울대교수인 사람이 어찌 이런 황당한 생각을 할 수 있나?

헌재의 탄핵결정문도 세월호 사고만큼은 박근혜에게 잘못이 없다고 선고했다. “(전략) 재난상황이 발생하였다고 하여 피청구인이 직접 구조 활동에 참여하여야 하는 구체적이고 특정한 행위의무까지 바로 발생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중략) 피청구인의 대응 조치에 미흡하고 부적절한 면이 있었다고 하여 곧바로 피청구인이 생명권 보호의무를 위반하였다고 인정하기는 어렵다. (후략)”

세월호 대응에서 박근혜의 잘못이라며 온갖 거짓을 조작하는 좌파들의 사고는 김수행의 억지와 정확히 일치한다. 박근혜의 ‘대응 조치에 미흡하고 부적절한 면이 있었다’는 표현은 좌파 헌법재판관 김이수, 이진성이 박근혜가 전화와 서면으로 사고 처리한 정당한 통치행위를 왜곡한 억지의 반영에 불과하다. 지금의 문재인과 똑같이 대응했는데도 좌파들은 박근혜가 잘못했다고 우긴다.

헝가리 다뉴브 강을 오가는 유람선 인어(hableány)호가 침몰해서 한국인 관광객 7명이 사망하고 19명이 실종됐다. 제주도 수학여행 중 침몰한 세월호와 기막힌 닮은 꼴이다. 그러나 문재인이든 박근혜이든 대통령은 직접 수습과는 무관하다. 매뉴얼대로 하면 된다. 위험한 유람선 여행 금지하지 않은 정부 탓도 하지 말자. 그러나 문재인에게는 꼭 묻고 싶다. 지금도 세월호가 미안하고 고마운지…

덧글

  • 피그말리온 2019/05/31 02:42 #

    고맙겠죠. 또 포장할 기회 얻었으니...
  • Mediocris 2019/05/31 09:37 #

    대통령과는 별로 상관 없고 일선기관 대처로 충분한 사후 수습 잘 한다고 아무리 포장해도 간악함은 감출 수 없습니다.
  • 김뿌우 2019/05/31 15:02 # 삭제

    말도 안되는 거짓말을 친 홍가년이나 다이빙벨 개새끼 등등
    고통스럽게 죽어간 애들에게 '고맙다'고 하는 쩝쩝이나 다 때려죽일 것들인데

    그걸 쪽쪽 빠는 미친놈들이 더 미친거라고 생각합니다.
  • 흑범 2019/06/01 14:35 #

    타인의 죽음을 자기 이익에 이용하는 진짜 악질인 인간들은 가만 놔두면서,

    그 사고가 뭘 대수냐 라고 말하는 인간들 입에는 재갈을 물리려고 합니다. 이상하지요. 그 사고 쌤통이다, 잘됐다고 말한것도 아닌데 말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